기업별 국내특허현황

기업분석 특허 자이언트스텝 GIANTSTEP

박사엄마 2022. 8. 12.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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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글은 개인적으로
키프리스에서 검색 가능한
국내특허(공개된 특허출원 or
특허권) 자료들을 기반으로

조사한 후 분류, 정리 및

개인적인 의견이 첨부된
단순 참고용 글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최근 한 기사에 따르면,

2030년쯤에는 글로벌 디지털

가상인간 시장의 규모가 

약 650조로 관련 분야의 성장이

엄청날 것이라고 한다. 

(""8년뒤 650조 시장 잡아라"...

'가상인간'에 푹빠진 게임업계",

최은정 기자, 아주경제, 

2022/04/11 참조)

 

유명 디지털 휴먼들은

10만명 이상의 인스타팔워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하다. 

("연예계 도전장 내민 '가상인간'들...

강력한 '팬덤' 만들어낼 수 있을까",

윤영주 기자, Ai타임스, 2022/05/09참조)

 

디지털 휴먼을 개발하고 있는

여러 기업들이 있는데, 

오늘은 가수데뷔 및 광동 옥수수수염차

모델에 발탁된 한유아 개발에 참여하였고,

("GIANTSTEP x 스마일게이트,

버츄얼아티스트 한유아(YuA)

첫 음원 공개", GIANTSTEP 홈페이지

NEWS,2022/04/28 참조)

국내 최초로 리얼타임 극실사형 디지털

휴먼인 '빈센트'를 개발한

("국내 첫 리얼타임 극실사형

'디지털 휴먼'", 한국일보, 

2020/12/18 참조)

자이언트스텝 기업의 국내특허

보유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2022년 08월11일 기준으로

키프리스에 공개된 특허자료 

기반으로 분류/정리/개인적인

의견을 첨부한다.  


(1) 등록 및 공개현황

자이언트스텝 기업의 현재 공개된

특허는 총 6건이다. 

 6건들 중 5건이 등록이 완료된 특허권이고, 

단 1건만이 공개된 출원건으로 

진행중인바, 권리화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2) 권리관계현황

자이언트스텝 기업의 6건의 특허는

모두 단독특허권 및 단독출원이다. 

단독특허권은 모두 단독출원을

통해 획득한 권리인바, 관련 기술에

대해 독자개발을 해왔다는 

의미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의 공개된

특허기술 외 독자적인 비공개

노하우 기술도 다수 보유하고 

있으리라 짐작되어진다. 

 

 

(3) 분야별 현황

1) 자이언트스텝의 특허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얼굴 애니메이션와 관련된 기술로서

총 5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1-1) AL기반의 얼굴 애니메이션 구현을 위한

학습데이터 생성 및 구현 기술에 대한 특허 1건, 

 

1-2)  간편하면서도 정확성 있게 얼굴

랜드마크를 활용해 얼굴 애니메이션 구현이

가능한 AI 기반 얼굴 애니메이션 구현 기술에

관한 특허 1건

 

1-3) 카메라를 이용해서 촬영한 사람

얼굴 표정 영상을 다양한 감정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표정에 따라 실감나게

표정 표현이 가능하도록 리타겟팅함으로써

가상 캐릭터의 표정을 최적화하여 구현

할 수 있는 AI기반 표정 분류 및 리타겟팅을

통한 가상캐릭터 표정 최적화 기술에 관한

특허 1건, 

 

1-4)  얼굴 애니메이션 구현에 있어서 

마커리스 (Markerless)이미지를 이용해서

브랜드쉐입 웨이트를 결정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특허 1건,

 

1-5) 얼굴 애니메이션을 위해

간편 신속하게 얼굴형태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특허 1건

보유하고 있다. 

 

 

2) 나머지 1건의 특허는 기타 애니메이션와

관련된 기술로서, 구체적으로 캐릭터의 

다양한 포즈에 최적화된 의상주름형태를

최소한의 처리 부하로 실시간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블렌드쉐입 기반 실시간 의상 

시뮬레이션 기술에 관한 특허이다. 

 

 

(4) 년도별 출원현황

자이언트스텝 기업은 얼굴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기술들에 대해 연구 개발 후, 

5건 모두 2019년에 특허출원 및 

2020년 등록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얼굴 애니메이션 기술에서

더 나아가 실시간 의상 시뮬레이션 기술에 

대하여 2020년 특허출원을 하였으며

현재 출원진행중이다. 

 


앞으로 메타버스 산업분야는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다. 

이러한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휴먼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으며

TV, 영화, 인스타그램, 유튜브,

교육, 상담, 비서, 제조시뮬레이션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것이다. 

("메타버스 新인류, 디지컬 휴먼,

한상열 선임연구원, ifs POST, 

2022/01/23 참조)

 

최근 한 기사에 따르면, 

자이언트스텝이 리얼타임콘텐츠

시장 선점을 위해 버추얼 휴먼와

관련하여 고도화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자이언트스텝, 버추얼휴먼

사업 확장속도↑", 조명의 기자, 

TECHWORLD, 2022/07/29 참조)

 

보유기술 및 추후 개발할

기술들을 통해 앞으로

급성장을 해나갈

자이언트스텝 기업을

기대하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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